1. 전라남도 여수여행
전라남도의 아름다운 해안과 맛있는 음식으로 연간 많은 관광객이 찾는 여수! 남해의 해풍과 알칼리성 사질토에서 키워낸 돌산 갓은 섬유질이 부드럽고 아삭거리는 식감이 뛰어나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기에 여수여행의 즐거움을 배가 시켜주는 것으로 여수돌산갓김치를 비롯한 음식들이다. 게장과 서대회, 갯장어회, 장어구이, 갈치조림, 새조개 샤부샤부, 전어회와 전어구이 등 맛있는 음식과 함께 여수의 낭만을 즐기는 여행을 계획해 보길 바란다.
2. 여수의 10경
연간 많은 관광객이 찾는 여수, 특히 버스커버스커라는 대중가수의 '여수밤바다'라는 노래가 나오고부터는 많은 젊은이들이 여수의 밤을 느끼고 싶어 여수를 찾고 그런 젊은이들을 위해 밤바다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포장마차 거리도 생기게 된 곳이 바로 여수이다. 여수여행을 계획하다 보면 가 볼 만한 곳이 꽤나 많아서 1박 2일 또는 2박 3일로는 좀 짧은 듯싶지만 여수에 왔다면 반드시 가 봐야 하는 여수 10경을 소개한다.
1) 오동도
바다 위에 핀 한 꽃송이 오동도! 한려해상 국립공원 오동도는 동백나무와 신이대를 비롯 194종의 희귀 수목과 기암절벽이 섬 전체를 감싸고 있고 3,4월이면 붉은 동백으로 물들어 바다의 꽃섬이 된다 봄날 붉게 수놓은 향연에 빠져보자.
2) 거문도. 백도
신이 내린 천혜의 비경 거문도. 백도! 거문도. 백도지구는 100년이 넘는 역사와 함께 남해안 최초로 불을 밝힌 거문도 등대와 녹산등대 가는 길. 거문도 동백 숲길과 더불어 인근에는 남해의 해금강이라 불리는 백도(국가 명승지 제7호)가 기암괴석과 천혜의 비경을 자랑한다.
3) 향일암
전국 최고의 일출 명소 향일암! '해를 향한 임자'라는 뜻으로 전국 최고의 일출 명소이며 4대 관음성지이다. 무성한 동백나무 숲과 아열대 식물이 울창하게 펼쳐진 금오산과 탁 트인 바다가 멋진 장관을 연출한다.
4) 금오도 비렁길
아찔한 절벽과 비경에 탄성이 절로 나는 금오도 비렁길! '비렁'은 벼랑(절벽)의 여수시사투리로 남면 금오도 항구마을에서 장지마을까지 아찔한 해안 절벽을 따라 개설된 총연장 18.5km의 명품 탐방로이다. 총 5개 코스로 구성됐으며 바다 위를 가로지르는 출렁다리. 쪽빛 남해 바다의 비경 등이 탐방객을 사로잡는다.
5) 여수세계엑스포박람회장
해양관광의 메카 여수세계엑스포박람회장! 전 세계인에 감동을 선사했던 여수박람회장은 지구촌 단 하나뿐인 화려한 빅오쇼를 비롯해 스카이타워, 엑스포기념관, 아쿠아플라넷, 해양레저스포츠 체험 등 하루종일 신나는 박람회장이 될 것이다.
6) 진남관
국내 최대의 단층 목조 건물 진남관(국보 제304호)! 조선시대 400여 년간 조선수군의 본거지로서 이순신 장군과 수많은 병사들이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호국의 얼이 깃든 곳이다. 최초의 삼도수군 통제영이자 전라좌수영이며 객사였던 진난관은 현존하는 관아 건물 중 국내 최대의 단층 목조 건물이다.
7) 산단야경
형형색색의 황홀함 '여수밤바다'라는 노래를 탄생시킨 산단야경! 인기그룹 버스커버스커가 노래를 부를 만큼 바다를 끼고도는 여수 도심 야경은 낭만과 황홀함을 더해준다. 정유, 비료, 석유화학 계열 276여 개 업체가 입주한 국내 최대 중화학 공업단지인 여수산단에서 내뿜는 형형색샛의 빛이 아름다움도 장관이다.
8) 영취산 진달래
우리나라 3대 진달래 군락지 영취산 진달래! 매년 4월 초가 되면 영취산은 온통 진분홍 진달래 꽃밭이 된다. 정상까지 꽃으로 뒤덮여 마치 산이 활활 불타오르는 듯한 장관을 연출한다.
9) 여수해상케이블카
국내 최초 바다 횡단 여수해상 케이블카! 여수 돌산과 자산공원을 잇는 1.5km 구간의 국내 첫 해상케이블로 바닥이 투명한 크리스털 캐빈 15대(5인승)와 일반 캐빈 35대, 총 50대가 운행되고 있다. 박람회장과 오동도를 중심으로 다도해의 탁 트인 전망과 여수밤바다 풍경이 아름답다.
10) 이순신대교
세계 최고의 현수교 여수이순신대교! 현수교 가운데 세계최고의 높이를 자랑하는 주탑 높이(270m)는 63 빌딩보다 높고, 주탑 간 거리 1,545m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탄신 해인 1,545년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웅장함과 탁 트인 바다전경이 일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