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북 안동여행 병산서원
병산서원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사립교육기관으로 서애 류성룡선생과 그의 제자이며 셋째 아들 수암 류진을 종향한 서원이다. 서애 선생이 1575년 풍산읍에 있던 풍악서당을 현재의 병산서원으로 옮겨와 제자들을 가르쳤고 1607년 선생이 돌아가신 후 존덕사를 창건하여 선생의 위판을 모시면서 서원으로 승격되었다. 이수 1863년(철종 14)에 병산서원으로 사액을 받았으며, 서원철폐령에도 훼철되지 않은 전국 47개 서원 중 하나이다. 낙동강의 은빛 백사장과 맑은 물이 흐르고 병품을 둘러친 듯한 병산에 둘러 사인 병산서원은 지방 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 많은 학자를 배출하였으며 지역의 현안에 적극적으로 듯을 모으고 조정했다. 병산서원에 간직된 서예 선생의 문집을 비롯한 각종 문헌과 책판들은 이를 잘 보여준다.
2. 병산서원 구성과 주요 건축물
학문을 강론하는 강학공간, 서현의 학덕을 추모하는 제향공간, 심신수양과 호연지기를 기르는 유식공간은 성리학의 원리를 잘 나타내고 있다. 한국의 성리학의 전통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2019년 제43차 세계 유산위원회에서 병산서원을 포함한 9개 서원이 '한국의 서원'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1) 입교당
병산서원의 강학공간의 건물로 '소학' 입교 편에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착한 본서에 따라 인간윤리를 닦아 가르침을 바르게 세우는 전당'이라는 의미에서 입교당이라고 한다. 정면 5칸, 측면 2칸이다.
2) 명성재
원장실로 명성은 '중용' 21장 "맑음으로 말미암아 성실해짐을 가르침이라 하니......, 밝아지면 성실해진다"에서 취했다.
3) 경의재
부원장, 교수가 사용하며, 경의는 '주역' '문언전'의 " 경건함으로 내 마음을 곧게 하고, 올바름으로 내 행동을 반듯하게 한다."에서 취했다.
4) 동직재와 정허재
동재와 서재는 기숙사로 동재를 동직재, 서재를 정허재라 한다. 이는 추렴계의 '통서' 제20 성학 편에 나오는 말로 "고요할 때 텅 비면 밝아지고 밝아지면 이치에 통하게 된다. 움직일 때 곧으면 공평하게 되고 공평하면 모든 일을 널리 처리할 수 있다. 밝아서 통하고 공평하여 넓게 되면 성인의 도에 거의 가까워지지 아니하겠는가!"에서 취했다. 정허재 옆에는 서책을 보관하는 장서실이 있다.
5) 만대루
강학과 휴식의 공간인 만대루는 두보의 '백제성루'의 구절인 "푸른 절벽은 오후 늦게 대할만하다.(취병의 만대 백곡회심유)"에서 취하였으며 정면 7칸, 측면 2칸의 누마루 건물이다. 7폭 병풍에 낙동강 하얀 백사장과 병산의 풍경을 담은듯하다 하여 병산서원에서 최고의 건물로 꼽힌다. 아래층은 막돌기단, 덤벙주초, 휘어진 굵은 기둥을, 위층은 잘 다듬어진 둥근기둥과 우물마루가 절제 속에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6) 신문
신성한 사당으로 들어가는 영혼의 문으로 3칸의 지붕을 하나로 덮은 평삼문 형식이다. 오직 혼령과 제물만이 드나드는 가운데 문, 제관과 유생들이 드나드는 동문, 가장 높은 문과 낮은 사람이 드나드는 서문으로 구분된다. 문위에는 호부 홍살을 설치해서 사당 입구임을 표시하며, 4개의 초석에 주역의 서애선생의 일생을 표현한 팔괘가 2개씩 그려져 있다.
7) 존덕사
서애 선생의 위판을 모신 사당으로 선생의 '한문과 덕행을 높이 우러른다'는 뜻에서 존덕사라 하였는데 '중용' '27장' "군자는 덕성을 존중하고 묻고 배움을 길로 삼는다. (군자존덕성이도문학)"에서 취하였다.
8) 전사청
향사 전날 주사에서 준비한 제수를 법식에 맞게 가공하고 보관하는 곳이다. 신성한 제수를 보호하기 위해 사방에 담을 두르고 부엌, 온돌방, 마루방을 각 1칸씩 놓고 바닥을 높여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막도록 설계되었다.
9) 장판각
책을 찍는 목판과 유물을 보관하는 곳으로 입교당 후면에 위치하고 있다. 습기를 피하기 위해 바닥 밑을 띄우고 정면에 모두 판벽을 달았다.
10) 주사
서원의 관리인이 거주하며 향사에 필요한 제수물품과 서원의 유생들의 식사를 준비하는 곳이다. 안동지방의 특유의 뜰 집 모양으로 ㅁ자 형태의 살림구조이다.
3. '한국의 서원'의 보편적 가치
한국의 서원은 성리학이 구체적으로 실천되고 의례화 된 곳으로 성리학을 널리 보급한 교육기관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였다. 서원은 지역 유림의 추도 하에 제향. 강학. 사회교육 등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는 건물의 배치이서도 잘 드러나 있어 서원 건축물은 조선시대 사학교육의 가장 전형적인 증거이다. 서원 입지와 경관은 성리학자들이 이상으로 생각하는 자연과 인간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는 천인합일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서원은 조선시대 지방 문화와 교화의 중심지로 많은 문집과 문헌을 남기고, 향촌사회의 여론과 공론을 모으는 기능까지 수행한다. 이렇듯 서원은 성리학의 역사적 변천과정이 그대로 담겨 있는 다양한 유. 무형문화유산(역사, 교육, 제향의례, 기록문화 등)으로 보여준다.
4. 병산서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 하절기 09:00 ~ 28:00, 동절기 09:00 ~ 17:00
관람료 : 무료
주차료 : 무료
향사일 : 음력 3월, 9월 초정일
주소 : 경북 안동시 풍천면 병산길 386 (TEL : 054-853-0109)